전주 한옥마을 소개 및 여행 정보

728x90

일제강점기 때 형성된 전주 한옥마을은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한옥마을로 먹을거리와 즐길거리가 넘쳐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관광지입니다. 전주 한옥마을의 여행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주 한옥마을

 

목차

     

    전주 한옥마을 소개

    전주 풍남동과 교동에 위치한 전주 한옥마을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700여 채의 한옥이 빼곡하게 즐비해 있는 국내에서 가장 큰 전통 한옥촌입니다. 경기전, 오목대, 전주향교, 전동성당 등 중요 문화재와 20여 곳의 문화시설이 밀집해 있습니다. 국내에 한옥마을이 몇 곳 있지만 전주 한옥마을은 유일하게 도심에 위치한 한옥촌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1910년 당시 일본 상인들이 전주 중앙동 등 중심부로 들어오자 전주와 인근의 유지들이 이에 대항하기 위해 이곳에 집을 세우고 마을을 이루었습니다. 도심에 위치해 있어 집이 빽빽하게 지어진 것이 특징이고 일제강점기 때 구획정리를 하던 시기에 형성된 마을이기 때문에 다른 한옥마을과 달리 길이 격자 형태로 곧고 반듯합니다. 전주 한옥마을은 현재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지만 길가의 집들은 공예품 판매장이나 도예전시관, 찻집 등으로 개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큰 대로인 태조로를 중심으로 양쪽으로 경기전과 전동성당이 있고 교동미술관, 교동다원, 공예품 전시관 등 다양한 상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태조로는 은행로, 경기전길 등과 만나고, 향교길, 어진길 등과 나란히 합니다. 남쪽에 위치한 향교길은 전주향교와 학인당 등 옛 전주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문화재가 밀집해 있습니다. 승광재는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손인 이석씨가 거주하는 곳으로, 기념관에서 황실다례, 예법 등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은 다양한 문화유산과 전시관이 밀집해 있는 데다 황실예법 익히기, 전주음식 체험, 전주술맛 익히기, 역사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당일치기 여행으로는 아쉬울 수 있습니다. 전통한옥 숙박을 이용해 하루 이상 묵거나 여러 번 방문할 생각으로 여행을 즐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옥마을 내에 숙박업체가 200여 곳이 있으며 네이버에서 '전주한옥마을 빈방찾기'를 검색하면 원하는 숙소를 찾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에서 하룻밤 묵으며 다양한 전통문화와 주거 문화를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옥체험은 전통 구들장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쌀쌀한 날씨에 방문하면 제격입니다. 아이와 함께 가도 좋고 부모님을 모시고 가도 좋은 곳입니다. 양사재는 과거에 향교의 부속건물로 쓰이던 곳으로 당시 서당 공부를 마친 이들이 생원, 진사 시험을 준비하던 곳입니다. 지금은 한옥체험이 가능한 숙소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여행 정보

    전주 한옥마을의 주소는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99(한옥마을 제1공영주차장 위치) 입니다. 자동차로 이동 시 호남고속도로 전주나들목에서 전주 시청을 지나면 전주 한옥마을에 도착합니다. 전주 한옥마을은 8곳의 주차장이 있으며 유료주차장이 6곳, 무료 주차장이 2곳입니다. 무료 주차장 중 춘향로 5299에 위치한 전주한옥마을 대성공영주차장은 636대를 주차할 수 있으며 태조로 승강장까지 평일에는 1대, 주말과 공휴일에는 4대의 셔틀버스가 운행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전주역이나 전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전동성당(한옥마을) 앞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한옥마을 입장은 무료이고, 숙박과 체험을 원할 경우에는 필수로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주말에는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해 여행을 즐기기 더 좋습니다.

    경기전과 전동성당은 전주한옥마을의 입구 역할을 합니다. 경기전은 조선시대를 연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봉인한 곳입니다. 태조는 왕조를 개국하고 전주, 경주, 평양에 자신의 초상화가 있는 전을 지었습니다. 지금의 전주 경기전은 정유재란 때 소실된 것을 광해군 때 복원한 것입니다. 경기전 맞은편에 전동성당이 있습니다. 전주는 과거에 풍남문 밖에서 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순교하였습니다. 전동성당은 순교자들이 순교한 자리에 세워진 성당으로 역사적인 의미가 있으며 비잔틴양식과 로마네스크양식이 조화를 이루어 명동성당과 함께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서양 건축물로 꼽힙니다. 한옥마을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오목대는 태조로 동쪽 끝에 자리합니다. 빈틈없이 늘어선 한옥의 지붕이 이어진 풍경이 색다른 운치를 느끼게 합니다. 향교길 동쪽 끝에 있는 전주향교는 고려시대에 창건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의 모습은 조선 선조 때 재건되었다고 전해집니다. 대성전 중앙에 공자와 안자, 자사, 증자, 맹자 등 다섯 성인의 위패가 모셔져 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은 관광지도 발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방문 전에 관광지도를 받아본다면 더욱 알찬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광지도는 매주 월, 목 발송되며 신청을 원할 경우 경기전관광안내소(063-281-2891)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한옥마을 방문 시 남부시장을 함께 둘러보면 좋습니다. 이용시간은 점포별로 상이하지만 보통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영업합니다. 남부시장은 전주 풍남문을 끼고 형성되었습니다. 조선 중기에 남문 밖에 있다고 하여 남밖장이라 불리던 시장이 오늘날 남부시장이 되었습니다. 800여 개 점포가 있는 남부시장은 현재 청년들의 전통시장 살리기로 재래시장의 활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청년몰은 흡사 삼청동과 홍대 골목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저녁에 열리는 야시장에서는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국내 여행 정보 > 전라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산도 소개 및 여행 정보  (0) 2023.01.27
    해남 땅끝마을 소개 및 여행 정보  (0) 2023.01.23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