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가 이착륙할 때 조명을 어둡게 하는 진짜 이유

728x90

 

 

비행기 객실 조명이 어두워지면 여행자는 비행기가 이륙 허가를 받았는지 또는 착륙하기 전 하강의 마지막 순간에 있음을 본능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객실 조명을 어둡게 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두워진-비행기-조명

입국심사할 때 한국인들이 유독 많이 하는 실수 3가지

 

 

사실 조명을 낮추는 진짜 이유는 사고가 났을 때 우리의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조명을 어둡게 하면 눈이 어둠에 미리 적응할 수 있으므로 정전 등의 일이 발생하여 어둠이나 연기 속에서 문을 향해 달려가는 경우 갑자기 앞이 보이지 않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어둠에 눈이 완전히 적응하는 데는 최대 10분이 걸립니다. 즉, 조명을 어둡게 하면 눈이 미리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갑자기 대피해야 하는 순간이라면 눈이 어둠에 적응하는 몇 초가 소중하며 항공기에서 안전하게 내리는 데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두운 조명에서는 비상 경로 조명과 표지판도 더 잘 보일 것입니다. 

 

특히 야간 이착륙 중에는 야간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조명을 어둡게 합니다. 그리고 외부를 더 쉽게 볼 수 있게 해주므로 최소한의 기본적인 방향 감각(어느 쪽이 위쪽인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낮에는 객실 조명을 어둡게 하는 것은 덜 필요하지만 비행기가 이륙할 때 약간의 엔진 출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내 조명을 어둡게 하는 것은 이륙 및 착륙 시 승무원이 승객에게 비상 시 안전을 위해 창문 가리개를 올리라고 요청하는 것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창문 가리개를 올리면 대피를 방해할 수 있는 화재나 잔해와 같은 외부 위험을 승무원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내로 자연광이 쏟아지도록 허용함으로써 햇볕이 잘 드는 야외로 갑작스럽게 나갈 때 승객과 승무원 모두가 방향감각을 덜 느끼게 되고 더 빠르게 대피할 수 있습니다. 

 

비상 시가 아니더라도 모든 사람이 주변 환경을 더 잘 인식할 수 있고, 지면 방향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착륙 중에 더 편안함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둠에 눈이 미리 적응하도록 하는 이러한 행위는 해적들이 안대를 착용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한쪽 눈을 어둠 속에 유지함으로써 갑자기 칠흑 같은 배의 내부로 들어가야 할 때 더 잘 대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배를 약탈할 때 갑판과 그 아래에서 싸워야 하는  그들에게 뚜렷한 이점을 주었을 것입니다. 빛을 보는 눈과 어둠을 보는 눈이 있어 함선이 공격을 받았을 때에도 더 잘 방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목차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