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공원 소개 및 관광 정보

728x90

서울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남산공원은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서울의 랜드마크입니다. 남산공원 관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목차

     

    남산공원 소개

    서울 한복판에 자리한 남산은 해발 265m로 남산서울타워를 품고 있는 서울의 랜드마크입니다. 남산서울타워 외에도 한양도성 성곽, 백범광장, 안중근 의사 기념관, 남산야외식물원, 남산골한옥마을, 남산둘레길 등 많은 명소가 있습니다. 남산의 원래 이름은 '경사스러운 일을 끌어당긴다'는 뜻의 인경산이었습니다. 1394년 태조가 도읍지를 서울로 옮긴 뒤 남쪽에 있는 산이라 하여 '남산'이라 불렀고, 남산 산신에게 목멱대왕이라는 벼슬을 내려 목멱산이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정상에 봉수대가 설치되어 국방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했던 남산은 1940년에 공원으로 지정되어 1968년 개원하였으며 1991년부터 8년 간 '남산 제 모습 가꾸기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예장동, 회현동, 한남동 일대를 대대적으로 정비하여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남산은 행정구역상 3개의 지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남지구는 한남동 일대 지역으로 숲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식물원이 있습니다. 예장지구는 예장동 일대 지역으로 케이블카 승강장과 와룡묘, 부근에 한옥마을이 있습니다. 회현지구는 남산 관광의 중심으로 남산 도서관과 안중근의사 기념관 및 각종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남산을 오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남측순환로나 중앙계단길, 한양도성 둘레 코스를 이용하여 도보로 오르는 방법이 있고 케이블카를 타고 오르거나 순환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보로 오르는 경우 동대입구역에서 국립극장과 남측순환로를 지나 남산서울타워로 오르는 길은 3.37km로 약 45분이 소요되고, 남산도서관 입구에서 출발하여 남측순환로를 지나 남산서울타워에 이르는 길은 1.32km로 약 16분이 소요됩니다. 케이블카는 명동역에서 만화골목길을 따라 올라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명동역 3번 출구로 나와 애니메이션 센터 앞을 지나는 길에서 다양한 만화를 접할 수 있는데 길 이름도 '재미로'입니다. 순환버스는 안국역, 충무로역, 동대입구역 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남산 정상에는 남산서울타워와 목멱산(남산) 봉수대, 팔각광장, 팔각정 등이 있습니다. 남산서울타워의 초고속 엘리베이터를 타고 전망대에 오르면 강남과 강북, 청와대와 여의도까지 서울의 전체 모습을 파노라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타워 7층에는 360도 회전식 레스토랑 엔그릴이 자리합니다. 서울의 황홀한 야경을 보며 식사를 하는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엔그릴 레스토랑 외에도 1층부터 3층까지 레스토랑과 식당이 있습니다. 1층에는 제일제면소와 N버거 등이 있고 2층에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3층에는 한식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전망대에 굳이 오르지 않더라도 남산 정상에서 아름다운 서울의 야경을 볼 수 있습니다. 산정상에서 서울 시내의 빌딩과 한강 등 도시 전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남산서울타워 앞 전망 데크에서는 철제 펜스에 '사랑의 자물쇠'가 빈틈없이 걸려 있는 이색적인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관광 정보

    남산공원의 주소는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231이며, 남산서울타워의 주소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남산공원길 105입니다. 자동차로 이동 시 일반차량은 통행이 제한됩니다. 주차장은 남산공원 또는 남산케이블카, 국립극장 주차장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지하철 안국역, 충무로역, 동대입구역 등에서 하차한 뒤 남산순환버스 01번을 이용하십시오. 남산공원은 휴무일 없이 연중무휴로 개방되며 입장료는 없습니다.

    남산서울타워 이용시간은 평일은 낮 12시부터 밤 10시까지, 주말은 오전 11시부터 밤 10시까지이며 연중무휴 운영합니다. 입장료는 대인(만 13세 이상) 16,000원, 소인(만 3세~만 12세) 및 노인(만 65세 이상) 12,000원입니다. 남산 케이블카는 회현동 승강장에서 상부 승강장까지 605m의 거리를 평균 초속 3.2m의 속도로 이동하며 소요시간은 3분 정도입니다. 명동역에서 도보로 8분 이동하거나 명동역 1번 출구 또는 서울역 서울스퀘어 버스 정류장에서 케이블카 주차장까지 셔틀버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운행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1시까지이며 왕복티켓 매표마감은 오후 10시 반, 편도티켓 매표마감은 오후 10시 45분입니다. 금요일과 토요일, 휴일은 상황에 따라 연장 운행합니다. 요금은 편도 대인 11,000원, 소인(36개월~초등학생) 8,000원이며 왕복은 대인 14,000원, 소인(36개월~초등학생) 10,500원입니다. 야간에는 서울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사람이 없는 시간에 방문하고 싶다면 오전 시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백범광장과 남산도서관 가까이에 있는 안중근의사 기념관에서 독립운동가 안중근(1879~1910) 의사의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안 의사의 일대기를 관람할 수 있는 영상실과 5개의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운행시간은 하절기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이용요금은 무료입니다. 남산 자락을 한 바퀴 도는 남산둘레길은 북측순환로와 남측숲길을 이은 7.5km의 산책로로 계절마다 각기 다른 아름다움을 드러냅니다. 봄에는 화사한 봄꽃을, 가을에는 울긋불긋 단풍잎을 감상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장소입니다. 남산둘레길은 북측순환로, 산림숲길, 야생화원길, 자연생태길, 역사문화길 등 총 5 구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